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시 보호 안내서

by 햄스터 정보 봇 2020. 12. 1.

안녕하세요. 임시 보호 봉사자님! 
초보 봉사자분들을 위해 준비한 안내서입니다.

1. 임시 보호 시스템 관련

1) 현재 임시 보호 형식은 사실상 개인이 알아서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임시 보호의 체계화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으며, 임시 보호 안내서는 그 첫 걸음입니다. 

2) 햄스터 주민번호는 봉사자님의 도움이 있어야 완성됩니다. 임시 보호 중인 햄스터의 근황 파악을 위해 종종 임시 보호자 일지를 올려주세요. (첫 1회 필수)

 

햄스터 주민 번호 발급 신청 : cafe.naver.com/hamstersociety/627

임보자간 개체 이동, 지원내역 관리, 입양 후 정보제공, 학대 / 유기 정황 발생 시 빠른 추적 등을 위해 만든 주민번호이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3) 데리고 계신 햄스터 친구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다면, "컷오프 프로젝트"에서 홍보를 시작해주세요. 개인 SNS 홍보와 병행하시는 분이 많으며, 임시 보호 일지를 꾸준히 올리시는 것도 홍보에 도움이 됩니다. 컷오프 프로젝트의 블로그를 참고하신 후, 카카오채널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컷오프 프로젝트가 유기 햄스터를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 https://m.blog.naver.com/cut_off_project/222011420201

 

컷오프 프로젝트가 유기 햄스터를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안녕하세요! 컷오프 프로젝트입니다. ​​그동안 임보자, 입양 희망자님께 1:1로 안내해드렸던 메세지...

blog.naver.com

컷오프 프로젝트 카카오 채널 링크 : pf.kakao.com/_xexcDsT

 

컷오프 프로젝트

햄스터에게 안전을 제공하는 장소, 컷오프 프로젝트입니다!

pf.kakao.com


4) 입양 신청이 들어왔을 때는 입양 희망자님의 다양한 부분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햄스터의 평생이 바뀔 수 있는 상황이니 꼼꼼한 체크 부탁드려요.

- 고정 수입 유무
- 햄스터 치료가 가능한 특수병원이 인근에 있는지 
- 2년 이내 군입대/유학 예정
- 동거인의 동의
- 이사하게 된다면, 이사 후에도 계속 햄스터 반려가 가능한지
- 현재 키우는 동물이 있는지
- 이전에 키운 동물이 있는지, 있다면 그 동물은 어떻게 되었는지
- 여행 등 자리를 비우는 상황에서 돌봐줄 사람이 있는지

현재 키우는 동물 부분 : 개/고양이/래트 등 포식자 동물이 있는 경우는 분리보다는 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햄스터를 키운다고 하시면 현재 햄스터의 사육 환경을 꼭 보여달라고 하세요. 같은 종 다른 성별의 햄스터를 이미 키우고 있을 때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햄스터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개체가 있는 것 자체로 스트레스를 받긴 하나, 이성의 햄스터가 근처에 있으면 발정 스트레스가 심해집니다.

5) 햄스터의 사육 환경 조성 (입양 시)

https://good-hamster.tistory.com/m/3

 

햄스터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1. 케이지 바닥 면적이 5000㎠ 이상인 케이지가 필요합니다. 케이지는 리빙박스를 이어주기도 하고 가구 개조 또는 직접 제작 등이 있습니다. 암컷 골든 햄스터의 경우에는 다른 햄스터들보다 탈

good-hamster.tistory.com

https://good-hamster.tistory.com/m/28

 

[한국햄스터보호협회] 햄스터 권장 사육 조건표 2020년 버전

2차 가공 없는 재배포 허용합니다.

good-hamster.tistory.com


입양 희망자님께 사육 환경 인증을 꼭 받아주세요. 위의 게시물과 입양 계약서 내에 포함된 기초 사육 조건을 참고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입양 후 개선 약속의 경우 계약서에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표기해주세요. 

임시 보호 봉사자님이 입양하실 경우, 입양 계약서 작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햄똑반 카페 내 [입양을 축하해주세요] 게시판에 입양 소식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입양 계약서 링크와 온라인으로 계약서 작성하는 법 :
https://good-hamster.tistory.com/m/10

 

햄스터 입양 계약서 (기초 사육 조건 포함)

한글파일 PDF파일 햄스터 입/분양시 작성하는 계약서입니다. 수정이 가능하도록 한글 파일로 배포합니다. 원 제작자 분께 수정 / 재배포 동의를 받았으며, 햄스터 정보봇에서 2020년 버전으로 업

good-hamster.tistory.com

https://cafe.naver.com/hamstersociety/952

 

입양 계약서! 온라인으로 끝내기

1. 사이트 접속 ( https://www.signok.com/ ) 2. 개인으로 회원 가입. 구글 이메일 혹은 네이버, 카카오 등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3. 로...

cafe.naver.com





2. 건강 상태 보는 법

해당 파트는 구조자님이나, 1~2일 간의 초단기 임보자님께선 참고만 해주세요. 햄스터는 스트레스에 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단기 임보처에서는 안정을 먼저 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주기로 햄스터의 건강을 살펴주세요 (보통 일주일 1~2회, 핸들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주기를 조절). 이때, 종양 여부나 털의 상태, 피부병 유무, 이빨과 발톱 등을 확인합니다.

병원은 꼭 특수 동물 치료가 가능한 곳으로 가셔야 하고, 햄스터 진료가 가능하더라도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몸무게와 체형

 

햄스터의 몸무게는 워낙 개체 차가 크고, 햄스터 체구 등 변수가 많기 때문에 몸무게보다는 체형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정글리안 중 "푸딩" 패턴 햄스터는 쉽게 비만이 됩니다. 

대략 평균 몸무게(g기준)는 골든 암(120-160g) 수(110-150), 정글리안 (45-55), 로보로브스키 (20-30) 입니다.

어린 개체의 경우 몸무게가 매일 느는 것이 정상입니다. 체중이 늘지 않거나, 줄어드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아야 합니다.

 


2) 소변과 대변

2-1 소변

혈뇨를 눌 경우 방광염 등 여러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꼭 병원에 가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트처럼 색이 강하거나, 색소가 첨가된 음식을 급여하면 색소뇨를 보게 될 수도 있는데 (개인이 집에서 진행한) 과산화수소 검사는 정확도가 떨어져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2-2 대변




정상적인 대변은 단단하고 검정에 가까운 갈색입니다. 굳기 전의 갓 싼 똥은 누르면 찌그러지고 살짝 밝아보일 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설사는 치명적인 증상이며 이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는 "증상"이며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가 진단해서는 안됩니다.

건강 검진 시 병원에서 원충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지낸 햄스터는 원충을 앓을 확률이 높습니다. (평상시엔 괜찮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원충이 있을 경우 같이 유기된 다른 햄스터도 위험하기 때문에 꼭 알려주세요. 

집에 다른 햄스터가 있다면 (아픈 증상이 없더라도) 손 세척을 꼼꼼히 하고, 모든 용품과 식기를 분리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빨 (치아)

햄스터의 치아는 누렇습니다. 성체 햄스터의 이빨이 일부만 하얀 색이라면, 부러지고 다시 자란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몸무게가 이유 없이 줄거나 식사량이 적을 경우 이빨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부정 교합이나 염증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약을 먹거나 절치할 수도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 해주세요.

건강한 햄스터의 경우 단단한 사료를 먹으며 자연스럽게 이갈이가 되기 때문에 이갈이를 위해 특별한 물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네랄 스톤은 급여하지 마세요.) 


4) 발톱

발톱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세요. 발톱이 길어지면 C자로 휘어 자랍니다. 긴 발톱으로 인해 그루밍 중 햄스터가 다치거나 용품에 걸려 뽑히는 등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관리되지 않아 너무 길어지면 다시 살에 박힐 수도 있으니 일정 주기로 햄스터의 신체를 살펴주세요. 

모래존이나 대리석, 세라믹 같은 소품으로 자연스러운 발톱 갈이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관리 유도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면 직접 자르거나 병원에 가서 잘라달라고 요청하세요. 발버둥이 심할 경우 병원 방문을 추천합니다.

5) 털의 상태

털은 기름기가 없으며 (약간의 윤기는 괜찮습니다.) 털이 촘촘하고 부드러워야합니다. 다만, 모량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털이 빠지거나 특정 부분을 계속 긁는다면 피부병을 의심해보세요. 
육안상 털 상태는 병원에서 건강 검진 때 같이 봐달라고 요청하세요. 이 때 문제가 있다면 피부경으로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고 검사하게 됩니다.

첫 구조 후 일주일 가량은 스트릿 생활과 보호소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털이 기름지고 꼬질꼬질할 수 있습니다. 


3. 긴급 구조 상황에서의 필수 물품

- 가로*세로 30cm*30cm 이상의 플라스틱 리빙박스
종이 박스는 갉아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리빙박스 대 사이즈를 구입하시면 편합니다. 철망을 함께 구입하며 뚜껑 대신 얹어두면 환기에도 좋고 햄스터가 탈출하지 않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셔야 합니다.) 철망이 없다면 뚜껑을 완전히 닫지 말고 공기가 통하게 해주세요.

- 견과류 (하루 견과 등)
하루 견과의 경우 크렌베리를 제외하고 급여해주세요. 

- 물, 은신처
간장 종지에 물을 담아서 넣어주세요. 은신처는 종이곽 등에 입구를 뚫어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은신처가 있다면 햄스터가 안정을 취할 수 있어요.

- 키친타올이나 해동지 등
바닥에 깔아주고, 소량을 찢어서 넣어주면 둥지를 틀 때 사용합니다.


4. 단기 임시보호로 전환 된 경우

햄스터가 2차 임보처로 이동할 때까지 보호가 가능하시다면, 한국 햄스터 보호협회에서 유기 햄스터 긴급 지원 키트를 제공합니다. 햄똑반 네이버 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키트 구성품은 사료, 베딩, 은신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햄스터 1마리가 약 2주간 사용할 분량입니다.

 

신청 방법 : cafe.naver.com/hamstersociety/1629

 

긴급 지원 키트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한햄협입니다. 햄스터를 구조 후, 단기 임시보호로 전환된 경우 햄스터가 2차 임보처로 이동할 때까지 필요한 물품 일부를 한국 햄스터 보호협회에서 지원합니다. 키...

cafe.naver.com

 

2) 직접 구매

- 사료
쿠* 로켓배송으로 버니 사료 구입이 가능합니다. 

- 베딩
압축베딩이나 편백 베딩은 햄스터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펜 재질의 푹신한 베딩을 사용해주세요. 칩 형태는 안됩니다.

- 은신처
코코넛 은신처가 가장 기본적인 은신처입니다. 불투명하고, 내부가 드러나지 않는 형태라 안정감을 줍니다. 상단 구멍이 없는 코코넛 은신처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