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햄스터 전반

햄스터 산책, 방목?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

by 햄스터 정보 봇 2020. 7. 11.

 

SNS 에는 다양한 동물 사진과 영상이 올라옵니다. 그중 케이지 밖을 돌아다니는 햄스터의 사진이나 영상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 장면을 보며 많은 사람들은 귀엽다라던가 햄스터가 왜 케이지 밖에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몇몇은 호기심에 방목을 시도해보기도 합니다.

 

 

 

 

 

 

 

방목이란?

사전적 의미는 가축을 풀어놓고 기른다는 뜻이지만 햄스터 사육자들이 흔히 말하는 방목이란 햄스터에게 실외가 아닌 통제 가능한 실내에서 케이지 밖을 탐험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방목은 왜 하는 걸까?

햄스터가 케이지 크기에 만족을 못하면 정형 행동을 보이거나 탈출을 시도하곤 하는데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 위함입니다.

 

햄스터는 작은 틈새를 통해서 공기의 흐름, 바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케이지 외부 공간을 인식하고 작은 틈새를 갉거나 핥는 등의 행동을 보이곤 합니다. 앞문이나 케이지의 구석을 갉는 행동, 같은 자리를 서성이는 행동 등등이 정형 행동에 속하며 높은 구조물을 타고 올라가거나 뚜껑에 있는 철망에 매달려 탈출을 시도하는 햄스터들도 있습니다.

 

햄스터의 종류와 성별에 따른 영역 욕심 차이도 있습니다. 주로 드워프 햄스터보다 골든햄스터가, 그중 골든 암컷 햄스터가 가장 영역 욕심이 심하며 잦은 정형 행동과 탈출 시도를 보입니다.

 

 


방목의 장단점

장점:

기본 사육조건에 맞는 크기의 케이지 ( 5000 이상 )를 제공했으며 더 이상 케이지를 늘릴 수 없는 상황일 경우 방목을 통해 햄스터의 영역 욕심을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단점 :

한번 새로운 영역을 탐색한 햄스터는 새로운 공간을 자신의 영역으로 생각하며 항상 둘러보고 싶어 합니다. 이 말은 곧 햄스터가 원할 때 나가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소리입니다. 한번 방목을 시작했다면 햄스터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주기적인 방목이 필요하며 주기적인 방목이 어려울 경우 햄스터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방목 전 고려사항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햄스터가 살고 있는 케이지를 확장해주는 게 좋습니다. 케이지 크기뿐만 아니라 높은 베딩과 다양한 구조물, 먹이활동을 위한 곡식 등 햄스터가 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정형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목을 시도하기 전에 햄스터에게 가능한 큰 케이지를 제공했는지, 케이지 내에 충분한 놀거리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방목 전 준비사항

사람들은 아이를 키울 때 집안 곳곳 안전장치를 해두며 위험한 물건을 치워둡니다. 햄스터라고 다를 건 없습니다. 항상 안전한 환경에서 방목을 할 수 있게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1. 청소

의외로 많은 사람이 방목을 하기 전에 가장 기본적인 바닥 청소 조차 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사는 방바닥에는 머리카락, 바닥의 먼지, 사람이 먹고 떨어뜨린 음식 찌꺼기, 벌레 시체 등 다양한 이물질이 있는데 어두운 구석을 좋아하는 햄스터가 침대 밑에 들어갔다가 숨어있던 먼지를 온몸에 달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는 그루밍을 통해 청결을 유지합니다. 방목을 즐기다 털에 묻은 이물질을 그루밍중 먹게 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방목전엔 항상 청소를 하도록 합니다.

 


2. 틈새

햄스터는 사람 손이 들어가지 않는 작은 틈 사이도 비집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들어갈 만한 틈이 있다면 미리 막아두도록 합니다.

 


3. 위험한 물건

햄스터는 다양한 물건을 갉는 습성이 있어 방목 중이던 햄스터가 벽지를 뜯고 시멘트까지 갉아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전한 방목을 위해 전선, 콘센트, 천 등 위험한 물건은 미리 치워야 하며 커튼이나 벽 사이 틈을 타고 올라가는 햄스터도 있기 때문에 타고 올라갈 만한 가구도 조심해야 합니다. 방목은 가능한 깨끗한 바닥에서만 이루어지게 합니다. 

 

 

4. 울타리

방목을 할 때는 구역을 정해서 울타리를 치거나 방문을 닫은 채로 해야 합니다.

아무리 방목이라도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한다면 햄스터를 잃어버릴 수도 있고 위험한 물건을 미리 정리하기도 힘듭니다.


울타리를 고를 때는 햄스터가 빠져나오거나 타고 올라올 만한 틈새가 없어야 하고, 갉아서 뚫고 나올 수 없는 재질의 울타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너무 가벼운 울타리의 경우 햄스터가 들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울타리는 아크릴 울타리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놀잇감

은신처나 쳇바퀴, 소저, 터널 등 다양한 구조물을 방목장에 배치해둡니다. 햄스터는 구조물을 탐험하며 맨바닥에서보다 풍족한 방목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방목과 나쁜 방목 예시

 


나쁜 방목

 

지저분한 구석에 햄스터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햄스터가 안전하지 않은곳을 돌아다니는 모습입니다.

 

 

 

좋은 방목

 

인스타그램 @plueschraupe 님의 방목장. 놀거리가 가득한 이상적인 방목환경입니다.

 

울타리 쳐져있으며 다양한 놀거리가 있는 방목장 그림입니다.

 

 

주의사항

 

아무리 준비를 철저히 했다 해도 사고는 방심한 순간 찾아옵니다. 방목 중엔 항상 햄스터를 지켜보도록 합니다.

 

집에 햄스터와 포식 피식 관계인 동물 래트, 고양이, 강아지 등이 살고 있다면 방목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방을 분리해야 하며 절대 마주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방을 분리하더라도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포식 피식 관계인 동물은 한 집에서 키우지 않도록 합니다.

 

안전한 방목은 햄스터의 복지를 향상하지만 섣부른 방목은 사고를 부른다는 점을 항상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