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햄스터 사육 환경

햄스터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by 햄스터 정보 봇 2020. 3. 10.

(마지막 수정일: 12. 19. 2020)

 

 

 

 

 

1. 케이지

 

3면이 불투명한 아크릴 케이지

 


바닥 면적이 5000 이상인 케이지가 필요합니다. 케이지는 리빙박스를 이어주기도 하고 가구 개조 또는 직접 제작 등이 있습니다. 암컷 골든 햄스터의 경우에는 다른 햄스터들보다 탈출욕이 강해 아크릴 케이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모든 면이 투명한 아크릴로 된 케이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햄스터는 영역에 대한 욕심이 크기 때문에 덩치에 비해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종에 상관없이 5000㎠ (100cmX50cm) 이상의 면적을 가진 케이지가 최소 조건입니다. 동물 복지가 잘 되는 독일에서는 면적이 10000㎠ 이상인 케이지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영역욕이 가장 많은 암컷 골든 햄스터는 10000㎠ 케이지에서도 정형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더 큰 케이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8L(2120㎠)와 15000㎠ 비교샷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군과 타협하여 개조 리빙박스를 최소 조건으로 내세우는데요, 리빙박스의 면적은 68리터 - 53X40X31.5 (2120㎠) / 120리터 - 60X43.5X44 (2610㎠)로 전혀 넓지 않습니다. 리빙박스를 사용할 것이라면 2개 이상을 이어서 사용해주세요.

 

케이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햄스터 케이지 추천] 다양한 햄스터 집(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2. 쳇바퀴

 

 

사일런트 러너 12인치 와이드 (오른쪽은 글로우 앞판을 붙임)
겟쥬 42센티 쳇바퀴. 크고 가벼워서 추천한다.
(위) 30cm 쳇바퀴 (아래) 21cm 쳇바퀴. 작은 쳇바퀴는 비적합하다.

 

 

쳇바퀴는 활동량이 많은 햄스터에게 꼭 필요한 용품이며 다른 종류 (예: 소저)로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쳇바퀴의 모양이 원형이기 때문에 햄스터가 달릴 때 필연적으로 척추가 구부러지게 되는데, 척추가 아래로 휘어있는 상태에서 달리게 되면 척추 통증을 유발하고 최악의 경우 허리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쳇바퀴를 고를 때는 사이즈, 무게, 폭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드워프는 25cm 이상, 골든은 30cm 이상의 크고 가벼운 쳇바퀴를 사용하세요.

 


아크릴 쳇바퀴는 좋지 않습니다.
아크릴의 표면이 매끈하여 발에 털이 있는 드워프 햄스터가 돌리기 힘드며, 다른 쳇바퀴에 비해 무거워 햄스터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쳇바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햄스터 쳇바퀴 뭘 사야할까?(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3. 베딩

베딩은 먼지가 적고 질 좋은 아스펜 베딩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칩베딩과 종이 베딩은 단독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칩베딩: 굴 유지가 안 되고 딱딱해서 햄스터의 발이 까질 수 있다). 햄스터 케이지에는 높이 20cm 이상의 베딩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먼지가 적으며 굴 유지력이 있는 종류의 베딩이 좋습니다. 국내에는 이 조건을 다 충족하는 단일 베딩이 없으므로 톱밥과 종이 베딩을 섞어 사용합니다. 

톱밥 중에는 모모팜 아스펜 소프트/와일드, JS BIO 1cm/2cm, 종이 베딩에는 클린앤코지, 피버코어, 해동지가 있습니다.

소나무, 편백나무 압축 베딩은 침엽수 재질이며 먼지가 지나치게 많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칩형 베딩은 굴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베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햄스터 베딩 어떤 걸 써야할까?(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4. 모래방, 모래

 

 

 

 


햄스터에게 모래방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모래방은 크면 좋으며 (*케이지가 작은 경우 모래방을 엄청 크게 할 필요는 없다) 시중에 파는 아크릴 화장실은 작습니다.
모래는 인공적인 모래 (*벤토나이트, 향이 나는 모래)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사막 모래를 써야 합니다.

 

모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햄스터 모래 추천. 어떤 걸 써야할까?(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5. 그 외 기본적인 용품

 

5-1. 사료

 

다양한 종류의 FP사료

 

 

외국에서 들어온 질 좋은 사료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해바라기씨는 햄스터의 주식이 아닙니다. 햄스터는 곡식, 씨앗, 야채, 과일, 건초, 벌레 등 다양한 먹거리를 섭취합니다. 마트 등에서 파는 저급 사료는 다양한 원료가 들어있지 않아 적절하지 않습니다.

햄스터에게 적합한 영양비로는 6개월 이상의 성체의 경우엔 단백질 12~16%, 지방 3~6%를 권장합니다. 6개월 이하의 성장기나 임신/육아기의 경우엔 단백질 18~22%, 지방 7%를 권장합니다.

사료를 고를 때는 다양한 재료들로 구성되었고, 적절한 영양비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드워프는 당에 취약하기 때문에 골든용 사료는 맞지 않습니다. 사료가 헷갈린다면 질문해주세요!

마트나 대다수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영양비가 맞는 사료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햄스터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릇은 햄스터가 들어가서 편하게 앉아 사료를 골라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2. 물

 

 

물그릇

 


물은 살아있는 생물에게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볼 급수기보다는 물그릇 (*간장 종지 같은 것), 조류 급수기를 추천합니다.

 


5-3. 은신처

 

niteangel 미로은신처 (멀티룸)

 

 

햄스터는 굴을 파고 들어가 생활하는 동물입니다. 불투명한 은신처를 2개 이상 넣어주세요. 해외에서는 방이 여러 개로 나뉜 커다란 은신처(멀티룸)를 필수 용품으로 여깁니다.

 

은신처에 대한 정보는 필수템 미로 은신처와 구조물(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5-4. 온습도계

사람의 몸은 온도계가 아닙니다. 온습도계를 사용하여 온도와 습도를 확인하여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에게 적절한 온도 범위는 18.3~26.6℃입니다. 적정 습도는 온도에 따라 다른데

18~20℃일 때 60%,

21~23℃일 때 50%,

24℃ 이상일 때 40%로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와 비슷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열사병, 온도가 너무 낮으면 저체온성 쇼크로 이어져 사망할 수 있으니 햄스터가 있는 방은 냉난방을 해야 하며 햄스터의 케이지를 베란다와 같은 실외에 두면 안 됩니다. 

냉난방이 불가능한 경우 스티로폼 냉방기나 아이스방을 이용하고 전기장판을 깔아주세요. 겨울철 보온으로 인한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 햄스터가 필요할 때 시원한 곳을 찾을 수 있게 전기장판은 사육장의 반 정도만 깔아주세요.  

 


5-5. 병원 위치, 이동장

 

이동장에 있는 쥐. 다이소 용품으로 이동장 제작.

 


햄스터는 특수동물이기에 햄스터를 봐주는 병원이 많지 않습니다. 햄스터를 키우기 전 햄스터를 봐주는 병원을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병원에 가거나 청소할 때 옮겨둘 이동장도 미리 구비해야 합니다.

 

이동장 사용법은 햄스터와 외출할 때 주의사항(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가장 필요한 준비물은 많은 돈입니다. 기본적인 준비물도 최소 30만원이 넘습니다. 키울 때 필요한 준비물에 들어가는 비용, 아파서 병원을 갈 때마다 들어가는 비용이 비싸다고 느껴진다면 키우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